플라이급( Flyweight )

Posted 2012. 10. 23. 16:44

중복 되는 객체의 본질 공유 패턴


Mon Mon Mon Mon Mon

Missile Missile Missile

맵에 몬스터가 나오고 미사일을 쏜다.

몬스터 3마리는 모두 외관이 동일하고, 동작에 대한 표현이 같은데

그것을 포함한 객체를 몬스터 숫자만큼 생성하는건 너부 비효율 적이다.

이 본질적 요소를 기준으로 공유될 수 있는 객체를 분류하는 것이 플라이급 패턴.


클래스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다수의 객체로 생성 될 경우 모두가 갖는 본질적인 요소를 클래스화 하여

공유함으로써 메모리 절감의 효과를 보는 패턴. 부가적인 요소는 사용자가 관리하며 그 요소를 플라이

급 객체에서 매개변수로 받아 본질 요소를 이룔 할 수 있다.


이건 뭐.. 옜날에 매니저 클래스 들이네 ㅡ,.ㅡ


알게 모르게 고민하고 짯던 부분들이 다 패턴들이었군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