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셋의 설정 -> 웹서버 기본설정 란을 보면

기본 엑세스 파일이 index.* 으로 되어 있다.

나의 웹 서버가 실행될때 index 라는 파일을 바로 윗 란에 지정한 홈 디렉토리에서 찾아서 보여 주게 된다.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변경하였다면 여기도 변경 해 주어야 한다.

 

에딧플러스를 실행하고 저장 경로를 맞춘 후,

<TITLE> 시작 </TITLE>

<?php

echo '간단한 예제';

?>

를 저장한 뒤 웹페이지에서 localhost로 확인 해 보면 echo의 간단한 예제가 출력이 된다.

 

코드의 구분 방식은 태그로 이루어져 있는데

태그 방식은 시작( <? ) 끝( ?> )의 일반 적인 방법과

시작 ( <?php ) 끝( ?> )의 XML과 구분하기 위한방법, 그리고

시작( <script language="php"> ) 끝( </script> ) 스크립트식 방법과

시작( <% ) 끝( %> )의 ASP 방법이 있다.

 

TITLE은 탭의 이름 이며 <? ?>는 php의 시작과 끝을 알리는 태그이다.

태그옆에 <?php를 붙이는 건 php 방식을 쓴다는 것이다.

시작은 HTML 모드로 시작 하였지만 <?php 태그를 보는 순간 php모드로 변경이 되고

?> 끝 지점을 알리는 태그 이후부터는 다시 HTML 모드로 변경 된다.

<? 만 쓰게 될 경우 XML 방식과 겹치기 때문에 php는 php라고 붙여 준다.

소스 파일을 저장할 때에 확장자를 php로 하였어도 기본 방식은 HTML 방식을 따른다.

그래서 PHP모드가 필요 할 경우 <?php를 붙여주고 끝나면 ?>를 붙여준다.

XML을 사용 할 경우 <?를 사용 하게 되는데 XML과 함께 사용 할 경우라면 더욱 php를 붙여줘야 한다. 그냥 명시적으로 XML과 같이 쓰지 않더라도 php를 붙여서 쓰자.

 

<script language="php> 이 태그의 경우 php를 지원 하지 않는 예전의 웹에디터 들을 위해 나온 태그 이지만 요즘은 php를 지원 하기 때문에 이 방식을 쓰지않고 <?php 태그방식을 사용 한다.

 

<%의 ASP방식일 경우 php.ini 파일에서 asp_tags = off를 On으로 바꿔주고 아파치 재시작 하면 결과가 출력 된다. php에서 asp 쓸일 생기면 설정을 바꿔 주자.

그냥 실행 하게 되면 웹브라우저는 <%을 HTML로 생각 하게 되고 HTML에서의 < 내용 > 부분은 유효하지 않는 코드라 인식되서 아무거도 출력되지 않는다.

 

위의 예제에서 <?php 부분을 바꿔가면서 출력해보면 결과를 알 수 있다.